“복잡한 성인교정 ‘인비절’, 아동 ‘그래피’ 추천” [명의와 함께 휴&락]

김병군 기자 gun39@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⑥ 이루미치과 전영진 원장 ‘투명 교정’

인비절, 심미성 좋고 통증도 적어
18시간 이상 착용·스스로 관리해야
해외환자 의료관광 상품에 적합
다양한 투명 교정장치 개발 잇따라
형상기억 기술 활용 ‘그래피’ 출시
약한 힘으로 교정, 성장기 치료 최적

부정교합은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등이 원인이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와 습관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 이루미치과 전영진(가운데) 원장이 부산 광안리 해변에서 SUP(서서 타는 패들보트)와 요가를 동시에 즐기는 SUP 요가를 체험하고 있다. 부정교합은 턱을 괴거나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등이 원인이기 때문에 잘못된 자세와 습관 개선이 병행돼야 한다. 이루미치과 전영진(가운데) 원장이 부산 광안리 해변에서 SUP(서서 타는 패들보트)와 요가를 동시에 즐기는 SUP 요가를 체험하고 있다.

치아의 위아래가 맞물리지 않는 부정교합을 정상 위치로 돌리는 치료가 치아 교정이다. 교정치료는 그동안 철사를 이용한 브래킷 교정이 시행돼 왔는데 이보다 한 단계 진화된 ‘인비절라인’ 투명 교정치료와 3D프린팅 기법을 활용한 ‘그래피’ 등이 새로운 선택지로 주목 받고 있다.

이루미치과 전영진 원장은 ‘인비절라인 치과교정학’ 저자로서 투명 교정 2000례 이상의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또 인비절라인 강연자로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투명 교정의 발전에 기여해 왔다. 전 원장과 함께 광안리 해수욕장 백사장에서 SUP(서서 타는 패들보트)과 요가를 동시에 즐기는 SUP 요가를 체험했다. SUP 요가는 균형 감각 향상, 코어 강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전신운동이다. 광안리 해변의 SUP존은 ‘2025~2026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된 대표적인 웰니스 공간이다.

-인비절라인 투명 교정이 기존의 교정치료와 비교했을 때 정말로 효과가 있나.

“인비절라인은 탈부착이 가능한 투명한 특수 플라스틱 재질의 교정장치로 효과가 아주 좋다. 투명 교정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오해를 많이 하고 있는데, 전혀 그렇지 않다. 투명 교정은 디지털 치료기술과 함께 발전해 왔는데 일반적인 철사 교정에 비해 효과가 더 좋은 경우도 많다.”

-투명 교정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우선 철사가 없어 심미적으로 월등하다. 장치의 착탈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활동이 많은 직장인에게 편리하다. 충치 발생이나 잇몸 질환 발생 위험도 철사 교정에 비해 현저히 낮다. 얇은 플라스틱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철사교정에 비해 치아에 가해지는 힘이 작아서 통증과 부작용이 아주 적다. 철사 교정에 비해서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단점이라고 하겠다.”

-해외로 유학을 떠나는 학생이나 외국인 환자에게도 인기가 많다고 하는데.

“투명 교정의 가장 큰 장점이 치과에 자주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환자의 부정교합을 미리 시뮬레이션해서 투명한 장치를 만드는데, 환자 스스로 이 장치를 1주일마다 교체하면 된다. 따라서 치과에 자주 내원하기 힘든 유학생이나 원거리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다. 특히 의료관광을 위한 부산을 찾는 해외환자에게 추천할 만한 치료 프로그램이다.”

-투명 교정을 할 수 있는 케이스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철사 교정으로 할 수 있는 치료의 대부분은 투명 교정으로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투명 교정의 경우, 환자 스스로 장치를 착탈하면서 진행하므로 자율적인 관리가 되는 환자가 선택해야 효과를 제대로 얻을 수 있다. 이에 반해 철사 교정은 강제로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고 치료하므로 환자의 협조도가 조금 떨어져도 치료가 진행될 수 있다.”

-여러 투명 교정 장치 중에서 인비절라인이 특히 유명한 이유는.

“인비절라인이 출시된 지 벌써 25년가량 되었기에 기술적인 노하우가 많이 축적이 되어 있다. 최근에는 유사한 브랜드들이 많이 생겼는데 아무래도 기술력의 차이가 있어서 치료 효과면에서 인비절라인이 앞선다는 평가가 많다. 현재 국내에서는 시쓰루, 매직얼라이너 등의 브랜드가 있고 하반기에 중국에서 엔젤얼라이너가 출시될 예정이라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인비절라인 교정 치료 중에 환자들이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착용시간이 가장 중요하다. 최소한 하루 18시간 이상 착용해야 효과가 있다. 또 장치 착용 중에는 음식이나 물 이외에는 섭취를 안 해야 하는데 그러다 보니 입안이 많이 건조해진다. 그래서 물 섭취를 많이 해주고, 양치질을 잘 하면서 사용해야 치아의 탈회나 잇몸 염증을 막을 수 있다.”

-어린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투명 교정치료를 하나.

“아이들에게도 투명 교정이 가능하며, 성인과는 다른 방식으로 설계된다. 어린이의 경우 유치와 영구치가 함께 있는 혼합 치열기에 해당하기 때문에, 영구치가 맹출되는 공간을 고려한 특별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현재는 ‘인비절라인 퍼스트’라는 제품이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성인용 장치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아이들은 주걱턱이나 무턱 교정 등의 예방교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인비절라인 퍼스트는 기존의 근기능 장치와 어떤 차이가 있나.

“인비절라인 퍼스트는 일주일 간격으로 교정기를 교체하며 치아를 정밀하게 이동시키는 장치다. 주된 목적은 치아 배열을 세밀하게 조정하고, 성장기 어린이의 치아를 올바른 위치로 유도하는 것이다. 반면 마우스피스 형태의 근기능 장치는 다소 부피가 크고 단순한 구조를 가지며 치아를 직접적으로 움직이기보다는 혀, 뺨, 입술 등의 구강 근육훈련을 돕는 예방교정 장치다. 입을 벌리거나 혀를 내미는 습관, 손가락이나 입술빨기 등의 구강 악습관 교정에도 효과가 있다.”

-최근에 출시된 차세대 투명 교정장치 ‘그래피’는 어떤 원리인가.

-형상기억 소재를 활용한 3D 프린팅 기반의 교정장치이다. 3D 프린터로 직접 출력해 제작되므로, 치아 형태에 맞게 매우 정교하고 정밀하게 밀착된다. 높은 정밀도 덕분에 치아 이동 시 부착물(어태치먼트) 사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반면 인비절라인은 일종의 PET병 소재와 유사한 열가소성 플라스틱으로 제작돼 치아와의 밀착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이에 따라 어태치먼트 부착이 필수적인 경우가 많다. 또 그래피는 형상기억 기능을 지닌 소재를 사용해 지속적이면서도 부드러운 힘을 발휘한다. 이로 인해 치아를 부작용 없이 안정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같은 투명 교정장치인 인비절라인과 그래피의 적응증 차이는.

“풍부한 임상경험과 기술력을 가진 인비절라인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투명 교정 시스템이다. 성인의 복잡한 부정교합이나 정밀한 치아 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비절라인을 우선 추천한다. 그래피 투명 교정장치는 치아에 부착물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 심미적이고, 치아 표면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 약한 힘으로 부드럽게 치아 이동을 유도하므로 통증과 부작용이 적어,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에 특히 적합하다.”

글·사진=김병군 기자 gun39@busan.com


김병군 기자 gun39@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