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소식] 인천-단둥 한중 카페리 운항 재개 대비 안전점검外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인천항만공사(IPA)가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IPA 제공 인천항만공사(IPA)가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IPA 제공

◆IPA, 인천-단둥 한중 카페리 운항 재개 대비 안전점검

민간 전문가와 함께 선박 접안시설 등 항만시설 집중점검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이경규)는 인천항과 중국 단둥(丹東)을 오가는 한중 카페리 운항 재개에 앞서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이용객의 안전수송을 위해 지난 14일부터 종합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인천-단둥 항로는 단동국제항운유한공사의 2만 5000t(톤)급 ‘오리엔탈 펄(ORIENTAL PEARL) 8호’가 투입돼 내달 중순 선박 운항이 재개될 예정이며, 해당 선박은 승객 1500명과 화물 214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분)를 싣고 운항할 수 있다.


인천항만공사(IPA)가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IPA 제공 인천항만공사(IPA)가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및 부두시설을 점검하고 있다. IPA 제공

IPA에 따르면, 인천-단둥 항로의 한중 카페리 운항이 2022년 6월 이후 2년 10개월 만에 재개되는 만큼 이번 점검은 국제여객터미널 운영 주체인 IPA 뿐만 아니라 터미널 현장 안전을 담당하는 인천항시설관리센터와 민간 전문가가 합동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IPA는 내달 중순까지 여객터미널 시설을 지속 점검해 유해위험요소를 발굴하고 일제 정비할 계획이며, 특히, 인천-단둥 항로 여객수송 재개가 안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여객 입출국 동선 △기계·전기 등 주요 설비 작동 상태 △소방 및 부대시설 등의 안전점검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더불어, 여객이 이용하는 국제여객터미널 점검과 함께 국제여객부두 내 방충재, 계선주(배를 매어 두기 위해 부두·잔교 등에 세워 놓은 기둥), 안전난간 등 선박이 접안하는 함선의 항만시설을 면밀히 점검할 예정이다.

IPA 김상기 운영부문 부사장은 “인천-단둥 항로 운항으로 여객수송이 재개되면 인천항과 중국 도시를 잇는 카페리 항로 중 여객수송 항로가 7개로 늘어난다”며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여객터미널 운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인천항만공사(IPA) 이경규(왼쪽 여섯 번째) 사장과 제5기 주니어보드 직원들이 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IPA 제공 인천항만공사(IPA) 이경규(왼쪽 여섯 번째) 사장과 제5기 주니어보드 직원들이 회의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IPA 제공

IPA 주니어보드, 창립 20주년 빛내기 위해 머리 맞대

창립 20주년 기념 다양한 행사·홍보방안 아이디어 공유

인천항만공사(IPA)는 지난 14일 ‘제5기 주니어보드’ 회의를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IPA 주니어보드는 일하기 좋은 회사를 만들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 제시, 정기회의 참여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4급 이하의 젊은 직원으로 구성된 협의체다. ‘IPA 5기 주니어보드’는 4급 이하 직원 12명으로 구성됐으며, 올해 8월까지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주니어보드는 조직문화 개선, 직무 중심 보수체계 도입, 신규 수익 창출을 위한 미래사업 등 크고 작은 주제들을 직급과 나이에 제약받지 않고 기관장(CEO)과 격의 없이 소통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는 IPA가 국민과 대내외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창립 20주년을 의미 있게 맞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했다. IPA 5기 주니어보드는 △창립 20주년 기념행사 △사가 활용 및 내재화 △20주년 사사 및 기념 영상 △디지털 상품(굿즈) 제작·홍보 등 4건에 대한 계획을 논의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IPA 이경규 사장은 “창립 2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인 만큼 젊은 직원들의 유쾌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창립 20주년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현수 기자 songh@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