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설루션 기업 ‘지멘스’도 인정한 ‘스마트 야드’ 분야 AI·디지털 트윈 기술 [중견기업 살리기 프로젝트]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6. 일주지앤에스

양사 기술 고도화 파트너십 계획
조선기자재 범용 AI 개발에 주력
디지털 혁신 전문기업으로 인정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

일주지앤에스 김정엽 대표가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설명하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일주지앤에스 김정엽 대표가 제조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설명하고 있다. 정대현 기자 jhyun@

부산의 ‘디지털 혁신’ 강소기업이 글로벌 산업 설루션 기업 ‘지멘스’(Siemens)와 핵심 협력을 앞두고 있다. 그동안 K조선의 ‘스마트 야드’ 분야에서 AI와 디지털 트윈 기술로 두각을 보였던 이 지역 스타트업의 기술력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용될 수 있음을 입증받은 셈이다.

(주)일주지앤에스는 4일 “지멘스와 이르면 올해 말 기술 고도화를 위한 파트너십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업은 스마트 야드 분야의 핵심 기술인 AI와 디지털 트윈 솔루션으로 이미 HD현대, 한화오션 등 K조선 대형사들의 인정을 받고 있는 기술 중심 기업이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업인 지멘스의 핵심 파트너로 협력한다는 것은 일주지앤에스의 조선해양 산업에 대한 이해와 경험이 세계 시장 기대 수준에 부합함을 증명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일주지앤에스 김정엽 대표는 “기술 변화가 너무 빠르다 보니, 어렵게 개발한 기술을 현장에 적용할 때면 이미 새 기술이 나오고 있다”며 “지역 소프트웨어 기업이 이런 흐름을 따라가는 데 한계가 분명히 존재했는데, 지멘스와의 협력은 기술 변화 속도를 보완하고 글로벌 표준을 내재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주지앤에스의 혁신은 단순히 글로벌 파트너십에만 그치지 않는다. 이들은 부산 산업 생태계 전체의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핵심 연구개발(R&D)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표 사례가 ‘조선기자재 기업 범용 AI’ 모델 개발이다. 이는 부산·경남에 밀집한 수많은 조선기자재 업체에 공통 적용할 수 있는 표준 AI 모델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스마트팩토리 기술은 그동안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 때문에 대형 조선소나 1차 협력사를 중심으로 도입돼, 자금력과 전문 인력이 부족한 2·3차 중소 기자재 업체에는 ‘그림의 떡’이었다. 하지만 일주지앤에스가 개발 중인 범용 AI가 완성되면, 각 기업은 저비용으로 고효율의 AI 기반 공정 관리, 품질 검사,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다. 이는 부산 주력 산업인 조선기자재 생태계 전체의 ‘AI 전환’(AX)을 가속화하는 기폭제가 될 전망이다.

일주지앤에스의 행보는 2006년 창업 당시의 ‘초심’과 맞닿아 있다. 김 대표는 국내 대형 조선소 전산실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복잡다단한 조선소 현장의 비효율을 정보기술(IT)로 해결하겠다는 목표로 창업에 나섰고 조선소, 기자재업체 등 조선산업을 넘어 자동차, 전자, 기계, 뿌리산업, 석유화학, 철강에 이르는 제조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하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KEIT)으로부터 ‘AI 팩토리 전문 기업’으로 지정됐다. 일주지앤에스는 에너지 플랫폼 비즈니스와 산업안전, 재난 안전 분야 제품과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AI와 IoT, 디지털트윈 등의 기술로 전 산업의 디지털 혁신과 에너지 전환을 선도하는 기술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지역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일주지앤에스 매출은 지난해 기준 190억 원으로 5년 만에 2.5배 늘었고 고용도 두 배 가까이 늘어 140여 명이 일하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일자리 창출 유공’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김 대표는 “조선기자재 산업을 포함한 제조기업들은 디지털 전환이라는 피할 수 없는 숙제를 안고 있다”며 “일주지앤에스가 개발하는 다양한 DX(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이 이러한 변화를 돕고, 이를 통해 K조선, K제조의 경쟁력 확보와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끝-


장병진 기자 joyful@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