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대 의예과 학종전형 신설,바이오과학수사학과 첫선
의예과 수능최저, 3개 영역 합 5 이내
고신대학교는 올해 수시에서 전형 명칭 개편과 함께 의예과에 학생부종합전형이 새로 도입됐으며, 과학수사 특화 신설학과도 주목받고 있다.
고신대는 학생의 인성과 공동체 역량, 학업 및 진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형명을 일부 변경했다. 기존 ‘자기추천전형’은 ‘고신희망전형’으로, ‘자기추천2080전형’은 ‘자기추천전형’으로 바뀌었다.
2026학년도부터는 의예과에 학생부종합전형이 신설돼 △자기추천전형 △지역인재종합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의예과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미적분 또는 기하), 영어, 과학탐구 1과목 중 수학을 포함한 3개 영역의 등급 합이 5 이내이며, 수학을 확률과통계로 선택한 경우에는 4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은 교과 성적 중심으로 선발하며, 일부 학과는 면접이나 인적성평가가 반영된다. 의예과는 1단계에서 교과 성적으로 10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90%와 면접 10%를 반영하는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간호학과는 상위 10과목과 진로선택과목 2과목, 의예과는 전 과목과 진로선택과목 1과목을 반영하되 사회·과학 중 이수단위 합이 많은 교과만 적용된다.
간호학과는 수능 영역 중 2개 영역 등급 합이 7 이내여야 하며, 의예과는 수학 포함 3개 영역 합 4 이내(확률과통계 선택 시 3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 이 외 모집단위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다.
2026학년도 신설학과인 ‘바이오과학수사학과’는 생명과학과 과학수사를 융합한 국내 유일의 전공으로, 법의곤충학 실습과 유전자 분석을 정규 커리큘럼에 포함해 과학수사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
이상배 기자 sangbae@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