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재수, 장관 때 한일터널 강연 나서려… 19일 피의자 소환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통일교 관련 신한일미래포럼 계획
지난 10월 전 전 장관 초청 행사
이름 기재 초청장까지 발송 완료
APEC 정상회의 겹쳐 무기한 연기
전 측 “초청 왔으나 수락은 안 해”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19일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소환 조사한다. 통일교 부산교구본부인 부산 동구 초량동 부산가정교회 전경. 김종진 기자 kjj1761@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19일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을 소환 조사한다. 통일교 부산교구본부인 부산 동구 초량동 부산가정교회 전경. 김종진 기자 kjj1761@
지난 10월 신한일미래포럼이 부산 지역 인사들에게 보낸 ‘해수부 장관 강연회’ 초청장. 지난 10월 신한일미래포럼이 부산 지역 인사들에게 보낸 ‘해수부 장관 강연회’ 초청장.

전재수(사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통일교 게이트’ 직전인 지난 10월 부산에서 개최 예정이었던 ‘한일해저터널 연구회’ 행사의 강연자로 나서려 했던 사실이 확인됐다. 행사는 APEC 일정과 겹치며 무기한 연기됐다. 그러나 전 전 장관의 이름이 기재된 강연회 초청장이 실제 발송되고, 장관 취임 직후 연구회 측과 식사 자리를 만드는 등 전 전 장관이 최근까지도 통일교와 긴밀한 접촉을 이어온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커진다.

18일 〈부산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신한일미래포럼은 지난 10월 31일 부산 해운대의 한 연회장에서 전 전 장관 초청 강연회를 계획했다. 신한일미래포럼은 이후 ‘해수부 장관 초청 강연회’라는 제목의 행사 초청장을 지역 인사들에게 발송했다. 해당 초청장에서 초청 강연자는 ‘전재수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기재돼 있다.

신한일미래포럼의 전신은 한일해저터널 연구회로, 포럼은 이름만 바꿔 연구회와 유사한 연구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통일교는 숙원 사업인 한일해저터널 구현을 위해 2008년 연구회를 설립해 지원해 왔다. 부산 여야 정치권 인사의 전방위적 로비를 벌인 핵심 인물로 지목되고 있는 현 통일교 부산·울산회장 박 모 씨도 한일해저터널 연구회에 이어 신한일미래포럼의 이사로 있다.

행사를 계획한 신한일미래포럼의 관계자 A 씨는 9월 말 전 전 장관과의 식사 자리에서 강연회를 구상하게 됐다고 전했다. A 씨는 “전 의원이 해수부 장관 취임 후 얼굴을 익히려 (포럼) 자문위원들과 함께 한 식사 자리에서 부산 발전 방향이나 한일해저터널 관련 강연을 하자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전 의원에게 31일 행사가 어떻겠냐고 묻자 그 자리에서 ‘좋다’는 답변을 받아 진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다만 행사가 예정된 기간과 APEC 기간이 겹치면서 행사는 무기한 연기됐다. 장관이 직접 참여하는 APEC 일정을 이유로 전 전 장관이 포럼 측에 일단 행사를 연기하자는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럼 측은 이후 초청했던 인사들에게도 APEC과 겹쳐 행사가 무기한 연기됐다고 설명했다.

전 전 장관의 통일교 금품 수수 의혹에 이어 통일교가 1000만 원 상당의 전 전 장관의 도서를 대량 구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며 통일교와 전 전 장관 간 유착 관계 의혹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가운데 이번 강연회 건이 드러나며 전 전 장관이 최근까지도 통일교와의 관계를 이어간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제기된다. 장관 취임 직후 통일교 숙원 사업인 한일해저터널 연구단체와 식사 자리를 가진 것도 통일교와의 교류에 적극적이었던 것 아니었느냐는 의문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이에 대해 전 전 장관 측은 “행사 초청이 온 것은 사실이나 수락한 적 없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포럼 관계자는 “전 장관과 개별적으로 나눈 대화라 전 장관실이 파악이 안 됐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19일 오전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전 전 장관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전 전 장관은 윤영호 통일교 전 세계본부장으로부터 교단 현안인 한일해저터널 등 청탁과 함께 현금 2000만 원, 1000만 원대 명품 시계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변은샘 기자 iamsam@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

    • 강원일보
    • 경남신문
    • 경인일보
    • 광주일보
    • 대전일보
    • 매일신문
    • 전북일보
    • 제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