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베네수엘라 마두로 전격 체포·압송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부산닷컴 기사퍼가기

3일(현지 시간) 백악관의 엑스(X) 긴급대응 계정은 '범죄자가 걸어갔다'는 제목으로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미국 마약단속국(DEA) 뉴욕 지부 건물 안 복도에서 연행되는 영상을 공유했다. AFP연합뉴스 3일(현지 시간) 백악관의 엑스(X) 긴급대응 계정은 '범죄자가 걸어갔다'는 제목으로 베네수엘라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미국 마약단속국(DEA) 뉴욕 지부 건물 안 복도에서 연행되는 영상을 공유했다. AFP연합뉴스

미국이 3일(현지 시간) 군사작전을 통해 베네수엘라의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을 체포하고 미국으로 압송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미국 뉴욕 현지 구치소에 수감됐다.

미국은 이날 동부 시간 기준 오전 1시께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 있는 대통령 안전가옥에 대규모 병력을 투입, 마두로 대통령 부부를 체포해 대기 중이던 강습상륙함 이오지마함에 헬기로 이송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결박 당한 채 미국으로 압송됐으며 뉴욕시 브루클린에 위치한 메트로폴리탄 구치소에 수감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플로리다 마러라고 자택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마두로 대통령이 축출됐다면서 “안전하고 적절하며 현명한 (정권) 이양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우리가 나라(베네수엘라)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 1기 때인 2020년 3월 마약 밀매와 돈세탁 등의 혐의로 마두로 대통령을 이미 기소한 상태다. 마두로 대통령은 다음 주 맨해튼 연방법원 법정에 설 것으로 보인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마두로 대통령이 미국으로 압송되자 베네수엘라 대법원은 3일 델시 로드리게스 부통령에게 임시 국가 지도자로서 대통령 권한대행직을 수행하라고 명령했다고 AFP·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대법원은 로드리게스 부통령이 “행정의 연속성과 국가의 포괄적 방위를 보장하기 위해 대통령직의 모든 권한과 의무를 권한대행 자격으로 인수하고 행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제사회는 미국의 주권 국가 선제 공격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비판한다. 유럽을 비롯해 러시아, 중국, 중남미 국가들은 국제법 위반이라며 트럼프 행정부의 군사행동에 우려를 제기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의 베네수엘라 공격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오는 5일 긴급 회의를 연다.


나웅기 기자 wonggy@busan.com

당신을 위한 AI 추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