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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성원 칼럼] 귀가 순해지는 음악, 누려야 마땅할 문화
이번 주에만 연달아 이틀 음악회에 갔다. 공교롭게도 평소에는 발길이 뜸한 해운대문화회관이라는 같은 장소, 평일 같은 시간대인 오후 7시 30분에 열린 공연이었다. 발길이 뜸한 곳이라지만 전철 2호선 장산역이 바로 옆이어서 접근성이 뛰어났고, 객석의 반응 또한 기대 이상이었다. 부산의 16개 구·군 가운데 하나인 해운대구가 운영하는 공연장에서 부산 문화의 가능성 혹은 미래를 그려 보기에 좋은 기회였다.
17일 열린 ‘앙상블 크로노토프’(예술감독 김정화) 정기 연주회는 실내악의 작은 향연이었다. ‘시간과 공간 그리고 음악’이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는 이 음악회는 좀체 접하기 어려운 작곡가 마랭 마레, 장 밥티스트 바리에르에서 이름만 들어도 알게 되는 클로드 드뷔시에 이르기까지 바로크 시대와 근현대를 아우르는 프랑스 음악 세계로 객석을 이끌었다. 두 대의 첼로와 한 대의 바이올린, 피아노가 호흡을 맞췄다.
시간(chronos)과 공간(topos)이 만나는 크로노토프(chronotope)라는 미하일 바흐친의 문예이론을 연주 단체의 이름으로 내걸고 있듯, 음악회는 예술의 시공간을 확장하여 그 음악적 맥락을 ‘지금 여기’의 관계망 속에서 찾고 있었다. 차분하면서도 열정이 느껴지는 객석이 보기에 따라서는 더 잘 준비되어 있는 듯한 연주회였다. 공연의 성패는 결국 객석에 달려 있다는 점에서 음악의 길을 애써 안내한 무대 위 연주자들도 더불어 돋을새김 됐다.
올해 창단 30돌을 맞은 부산심포니오케스트라(BSO, 예술감독 오충근)가 18일 해운대문화회관 해운홀 무대에 올린 ‘노자와 베토벤’은 예술성과 대중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은, ‘공연의 걸작’이었다. 오케스트라를 배경으로 ‘베토벤’ 역의 지휘자 오충근과 ‘노자’ 역의 철학자 최진석이 진행한 토크 콘서트는 이 프로그램의 8년 연륜답게 초절정 기교(?)가 묻어났다. 처음 만나 의기투합해서는 같이 교수직을 그만두고 콘서트를 함께하기로 했다는 두 사람이 주고받는 화음이 인상적이었다.
만나자마자 다짜고짜 지휘자가 철학자에게 ‘음악이 뭐냐’고 묻자 이런 대답이 돌아왔다고 한다. “논어에서 공자는 ‘흥어시 입어례 성어락’(興於詩 立於禮 成於樂·시로 일어나고 예로 서고 음악으로 이룬다)이라고 말했다. 문자로 된 것 중 가장 높은 게 시인데, 신의 세계에는 문자가 없고 소리만 있다. 음악은 사람을 진동으로 두들겨 패 신이 되고 우주가 되게 한다.”
개인적으로 대학 진학을 앞둔 청소년기를 되돌아보면 작곡과와 신학과를 놓고 한참 고민에 빠진 적이 있다. 신문사에 들어와서는 음악 담당과 종교 담당을 하던 문화부 일선 기자 시절이 유난히 오래 기억에 남아 있다는 데 생각이 미치자 무대 위 철학자의 말이 가슴속에 환한 등불 하나를 켜 놓은 듯했다. 흠잡기에만 매몰된 언론인 생활의 마감을 앞둔, 마침 귀가 순해지는(耳順) 시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현악기만으로 편성된 오케스트라 선율은 더 절절하고, 더 풍성해서 좋았다. 음악과 신과 사람에 관한 대화 속에 드보르자크의 ‘현을 위한 세레나데 E장조 작품 22’, 슈타우다허의 피리 협주곡 ‘하루 같은 인생’, 김한기 편곡의 ‘고향의 봄’, 차이콥스키의 ‘현을 위한 세레나데 C장조 작품 48’이 공연장에 긴 여운으로 울려 퍼졌다. 객석의 반응은 최근 들어와 좀체 만나기 힘들 정도로, 좀 놀라운 데가 있을 만큼 열광적이었다.
이런 정도의 예술문화 향유가 해운대의 전유물이어서는 곤란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경제 교육 등에 있어 부산 안의 동서 격차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있는 마당에 둘러보면 공연장 또한 영화의전당 벡스코 등이 있는 동쪽에 편중되어 있는 게 엄연한 현실이다. 부산의 16개 구·군 어느 곳의 주민이든 누릴 수 있는 ‘예술문화 15분 도시’가 자리 잡아야 한다. 공연장이든 프로그램이든 언제든 쉽게 다가갈 수 있어야 할 터이다.
인간 정신의 건강을 위해 예술문화의 편식도 경계할 일이다. 올해 28회를 맞은 부산국제영화제(BIFF)가 내홍을 딛고 지난 4~13일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지만 그동안 지역 문화계 안에서는 부산시와 정부의 지원이 영화에만 쏠려 있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그런 참에 13~16일 부산시민회관 일대에서 열린 제1회 부산국제공연예술마켓은 음악 연극 무용 거리예술 코미디 마술 등 다채로운 장르의 성공 가능성을 보여 줘 고무적이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 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하고, 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 백범 김구 선생의 ‘나의 소원’은 독립된 나라뿐만 아니라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는 도시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 품격 있는 예술의 도시, 문화의 도시는 부산이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꿈의 종착지다.
임성원 논설실장 forest@busan.com
2023-10-19 [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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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성원 칼럼] '지방 사막화'와 영화적 상상력
부산은 다시 ‘영화의 바다’다. 그 바다에는 한때 ‘내홍’이라는 이름의 거친 풍랑이 일었지만 4일 오후 막 오른 제28회 부산국제영화제(BIFF)는 순풍에 돛 단 듯 기분 좋게 영화의 밤바다로 출항했다. 부산이 낳은 스타 송강호가 ‘호스트’로 나서 세계 영화인들을 환대했고, 부산 시민들은 마치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특유의 열정과 열광으로 영화제의 든든한 배경이 됐다. 늦은 밤까지 부산영화제 개막식을 지킨 팔 할은 역시 관객이었다.
개막작 ‘한국이 싫어서’(감독 장건재)는 ‘춥고 배고픈 헬조선’을 살아가는 청년의 방황을 그리면서도 ‘따뜻한 남쪽 뉴질랜드’를 향한 희망을 못내 포기하지 않았다. 한국이 싫어 떠난다지만 그 한국과 미지의 세계 뉴질랜드가 장면 장면 교차하면서 그늘과 빛이라는 영상미학을 완성해 나갔다. 보기에 따라 청년이 좌절하고 떠나는 어두운 현실은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등지도록 청년의 등을 떠미는 오늘의 ‘헬지방’과 오버랩됐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영화제 개막을 선언하면서 “영화는 삶을 비추는 거울”이라며 “우리 삶의 주름과 굴곡, 빛과 찬란함을 한껏 느끼며 부산영화제가 여러분의 가을에 클라이맥스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릇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 영화도 현실을 극단으로 비틀어 올린다는 점에서 매우 불온하고 위험하다. 현실이 영화 같고 또한 영화 같은 현실이 공공연한 데는 삶의 온기와 희망을 기꺼이 나누고자 하는 열망 때문이다.
영화의 바다에 ‘헬조선’ ‘헬지방’이 클로즈업된 개막식 날 공교롭게도 부산에서는 지방시대위원회가 출범했다.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전국 17개 시도가 지방시대위원회를 앞다퉈 출범시키고 있는데, 부산시 지방시대위원회는 강원, 충남, 울산, 경남에 이어 전국에서 다섯 번째다. 정부는 각 지자체가 만든 지방시대 계획을 기초로 국가 차원의 종합계획을 마련한다고 한다.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는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부산에서 열린 ‘지방시대 선포식’에서 “지역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라며 “대한민국 전체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서울과 부산이라는 두 개의 축이 작동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지방시대라는 말이 새삼 회자하는 것은 지방이 그만큼 고사 위기에 놓여 있다는 방증에 다름 아니다. 지방시대에는 막장의 절박함이 묻어난다.
지방소멸이라는 말이 일상의 익숙한 단어가 된 지 오래이지만 위기감은 현저히 낮아졌다. 기초지자체가 인구 소멸에 대응하도록 정부가 지원하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이란 게 있지만 별무소용인 것으로 드러났다. 기금이 10년간 매년 1조 원에 달하지만 지난해 전국 122개(광역 15개·기초 107개) 지자체에 배분된 7500억 원 가운데 집행률은 고작 37.6%에 그쳤다고 한다. 이러니 정부 정책 탓만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언론계에서는 요즘 ‘뉴스 사막화’라는 말이 화두다. 지역언론을 기반으로 민주주의를 발전시켜 온 미국은 한때 ‘로컬 페이퍼의 천국’으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사정이 달라졌다. 지난 20년간 2500개 가까운 로컬 페이퍼가 사라졌고, 인구 20% 이상이 지역언론이 없는 곳에 살고 있다고 한다. 매주 신문이 하나씩 사라지면서 미국은 공론장 부재에 따른 민주주의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뉴스 사막화는 아직은 오지 않은 한국의 미래라는 점에서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지방소멸이 가속하는 상황에서 지방언론의 설 자리가 갈수록 위태로운 게 엄연한 현실이기 때문이다. 사실 지방의 소멸이라는 대명제 앞에서 지방언론의 위기는 그다지 영양가가 없는 언설에 불과하다. 국토의 12%쯤을 차지한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에 절반이 넘는 인구가 몰리면서 지방은 날로 고갈되어 바싹 타들어 가는 형국이라 뉴스 사막화보다는 지방 사막화가 발등의 불이다.
지역신문발전기금의 대폭 삭감은 지방소멸의 우울한 전조다. 2024년 지역신문발전기금 계획안을 분석한 결과 올해 82억 5100만 원에서 내년에는 72억 8200만 원으로 11.7%(9억 6900만 원)나 감액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획취재 지원, 지역민 참여 보도, 지역인재 인턴 프로그램, 소외계층 구독료 지원 등이 위축될 판이다. 긴축재정 분위기 속에서 ‘지속가능한 저널리즘’이 속절없이 흔들리게 됐다.
지방의 영화제도 지속가능함이 화두로 떠올랐다. 올해 부산영화제 예산이 10% 정도 줄어 허리띠를 바짝 졸라맨 상황에서 지역 영화제를 지원하는 영화진흥위원회의 내년 예산이 기획재정부 심의과정에서 절반 가까이 삭감됐다는 소식이 날아들었다. 지방과 지방의 문화는 사느냐, 죽느냐 기로에 서 있는 셈이다. 지속가능한 지방을 위한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 할 때다.
임성원 논설실장 forest@busan.com
2023-10-05 [18:21]